유튜브에서 주목해야 할 세 가지 트렌드

YouTube, 세계 2위 웹사이트로 성장

YouTube가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이 방문된 웹사이트로 선정됐다. Global Digital Report에 따르면, YouTube는 Google에 이어 가장 많이 방문된 웹사이트로, 전 세계 트래픽의 6.44%를 다른 웹사이트로 연결하며 주요 트래픽 중개자로 자리 잡았다.

다음은 최근 주목해야 할 YouTube의 주요 트렌드 3가지다.


AI 검색 결과에 점점 더 많이 인용되는 YouTube

최근 데이터에 따르면, AI 검색 결과에서 YouTube 콘텐츠의 인용 비율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. BrightEdge의 분석 도구에 따르면 올해 1월 이후로 AI 생성 검색 결과에서 YouTube 인용 건수가 25.21% 증가했다. 특히 산업별로 활용도가 다르게 나타나는데, 의료 분야에서는 YouTube 인용률이 41.97%로 가장 높으며, 다음으로 전자상거래 및 B2B 기술 분야가 뒤를 이었다.


AI로 강화된 YouTube Shorts

YouTube Shorts가 AI 기술을 통해 더욱 발전하고 있다. 특히 Dream Screen 기능이 Veo 2 비디오 생성 모델을 통해 강화돼 고품질 비주얼과 AI 기반 콘텐츠 생산 속도를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렸다. 이 기술은 배경 영상뿐만 아니라 독립적인 클립 생성까지 지원한다. 이러한 기술 강화의 결과 YouTube Shorts는 2024년에 하루 700억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며 폭발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.


TV로 이동 중인 시청 환경

Neil Mohan YouTube CEO는 미국에서 YouTube 콘텐츠 시청 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기가 이제 모바일이 아닌 TV라는 점을 강조했다. 이 변화는 새로운 광고 기회로 이어지면서, TV 시청과 모바일 참여를 연결하는 혁신적인 광고 형식 개발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.


마케팅 전략에 필요한 트렌드 반영

이와 같은 변화 속에서, 마케터들은 고화질 콘텐츠 개발, 새 광고 형식 도입, 그리고 모바일과 TV 경험의 통합 등 트렌드를 반영한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.

출처 : 원문 보러가기